Web& App

네이버에서 블로그 썸네일이 누락된다면? (feat.다음)

헤이즐리뷰 2018. 6. 28. 10:00
반응형


블로그 검색 시 사진이 뜨지 않는다면?
당황하지말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요즘 매일 아침마다 빼놓지 않고 꾸준히 하고 있는 일이 있다.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한 후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하는 것이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한 후 발행 예약을 오전 시간에 맞춰 놓는다.)



  왜 이일을 시작하게 되었냐면,

  습관적으로 티스토리앱을 통해 내 블로그로 들어오게 된 유입경로를 보고 확인 하던 중 검색 리스트에 내 포스팅이 노출되긴 하지만 글만 보이고 사진은 뜨지 않는 것(섬네일 누락)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섬네일누락 -> 방이동 맛집 :: 연안식당 #꼬막비빔밥 #회무침전문점)







  요즘 사람들이 글보다 사진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니 이 문제는 정말 블로거 입장에서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내 경우를 보더라도 사진이 첨부되어 있지 않은 글은 클릭하지 않는다.

  섬네일 누락은 네이버와 다음 두 곳 모두 동일했는데, 두 곳의 섬네일 누락 해결 방법은 다르다.




먼저,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수동적으로 섬네일을 불러오는 임시방편일 뿐이다....)

사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보통 검색 누락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내 경우엔 검색은 되지만 썸네일 누락일 때 사용해도 효과를 봤다.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접속한다.  ( webmastertool.naver.com)
  2. 네이버에 연동 사이트 목록 중 섬네일 누락 현상을 겪는 블로그를 선택한다.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사이트 추가부터 해야한다.)








  1. 왼쪽 사이드바에 목록 중 요청을 클릭한다.







  1. 요청의 웹페이지 수집을 클릭한다.
  2. 섬네일 누락이 되는 포스트의 주소를 작성한 후 확인을 누른다. (티스토리의 경우 포스팅한 순서대로 숫자가 올라가지만  임시저장 글이 있는 경우 간혹 뛰어 넘고 다른 숫자가 붙는 경우도 있으니, 하나하나 확인해서 요청하길 추천한다.)


  수집을 요청하면 요청완료를 거쳐 집성공 또는 수집실패라는 처리결과를 받게 된다. 대부분 수집성공이 되고 수집실패가 되는 경우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주소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그냥 숫자를 올려 요청한 경우이다.  








  작년에 포스팅했던 글이지만 이제야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은걸 알고 네이버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했다. 다행히 요청 후에는 문제 없이 썸네일이 보인다. (2018년 6월 21일에 요청)







  웹 페이지 수집일간 최대 50회로 제한되지만 하루에 포스팅을 50개 이상하는 경우가 없으니 문제되지 않는다. 다만 처리결과의 경우 한 달 이내의 요청 결과만 확인할 수 있으니 요청 후 제대로 처리 됐는지 확인할 필요는 있다.


  현재 아침마다 위와 같은 작업을 매일하고 있다. (어느 순간이 되어야 정상 반영이 될까?) 하지 않아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도 있지만 꽤 예전에 올린 글을 최근에 확인했을때 여전히 섬네일이 나오지 않은 경우도 있어 불안하다. 계속 꾸준히 해줘야할 것 같다.



  다만, 다음의 경우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는 곳이 없다. 그저 다음은 시간이 조금 지나야 섬네일이 노출된다. 언제라고 확실한 시간도 없고 그저 시간이 흐른 뒤 제대로 섬네일이 노출되기를 바랄 수 밖에 없다.

  혹시나 해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 메일을 보내봤지만 아래와 같이 해결없는 형식적인 답변만 들었다.







  블로그 초반과 달리 네이버를 통합 유입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네이버에선 임시방편으로나마 해결방법이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혹시나 나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블로거가 있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해결해보기 바란다.


반응형